개인 프로젝트
Text UI에 대사 추가해서 Prefab
hanui1210
2024. 9. 16. 13:41
Unity에서 Text UI에 대사를 추가하고 이를 프리팹(Prefab)으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ext UI 생성
- Canvas 생성: 유니티 씬(Scene)에서 오른쪽 클릭 후 UI > Canvas를 선택하여 새로운 캔버스를 생성합니다.
- Text UI 생성: Canvas 안에 텍스트를 추가하기 위해 UI > Text를 선택하여 텍스트 UI를 생성합니다.
2. Text 컴포넌트에 대사 추가
- Text UI를 선택한 후, Inspector 창에서 Text 컴포넌트를 확인합니다.
- Text 필드에 원하는 대사를 작성합니다.
3. Text 동적으로 업데이트 (스크립트 사용)
대사를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대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립트 추가: Scripts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C#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 예를 들어 DialogueManager.cs라는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 스크립트 작성: 아래와 같이 Text 컴포넌트를 참조하여 대사를 변경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Dialogue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Text dialogueText; // Text UI를 연결할 변수
// 대사를 변경하는 함수
public void SetDialogue(string dialogue)
{
dialogueText.text = dialogue;
}
}
- Text 연결: 만든 스크립트를 Text 오브젝트에 추가한 후, Inspector 창에서 DialogueManager 스크립트의 dialogueText에 해당 Text 컴포넌트를 드래그하여 연결합니다.
4. 프리팹으로 저장하기
- 프리팹화: Text UI가 포함된 오브젝트를 프로젝트 창으로 드래그하여 프리팹으로 저장합니다.
- 이제 해당 프리팹을 다른 씬이나 프로젝트 내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대사 변경 예시 (프리팹 사용)
다른 스크립트나 이벤트에서 대사를 변경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DialogueManager dialogueManager;
void Start()
{
// 대사를 동적으로 변경
dialogueManager.SetDialogue("안녕하세요! 새로운 대사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