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프로젝트

ui구현

hanui1210 2024. 9. 14. 13:51

Unity에서 해당 형식의 UI를 구현하려면 Unity UI 시스템을 사용하여 여러 UI 요소를 배치하고, 필요한 버튼, 이미지, 텍스트 등을 각각 구성해야 합니다. 지금 제공된 이미지에 맞춰 UI 구성의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하겠습니다.

1. Canvas 설정

  • 모든 UI는 Unity의 Canvas에서 구성됩니다. Canvas는 UI 요소를 배치할 수 있는 기본 컨테이너입니다.
  •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 → UI → Canvas를 선택하여 Canvas를 생성합니다.

2. UI 레이아웃 예시

1) 로그인 화면

  • UI 요소:
    • Text (타이틀)
    • Button (로그인 버튼)
  • 설정 방법:
    • Canvas 아래 Text UI 요소를 추가하여 "타이틀" 텍스트를 배치.
    • 그 아래에 Button UI 요소를 추가하고, 버튼에 "로그인" 텍스트를 넣습니다.

2) 홈 화면

  • UI 요소:
    • 상단: 이벤트 배너 (왼쪽/오른쪽 화살표로 슬라이드 가능)
      • Image 또는 Scroll View로 배너 이미지 설정
    • 중앙: 스토리 코치 등 버튼들 (그리드 레이아웃으로 배치)
      • Button 또는 Image로 배치
    • 하단: 네비게이션 바 (Home, 채팅, 스토리 등)
      • 각각 Button UI 요소로 배치
  • 설정 방법:
    • 상단: Horizontal Layout Group 또는 Scroll View를 사용하여 슬라이드 가능한 이벤트 배너 UI 구현.
    • 중앙: Grid Layout Group을 사용하여 버튼들을 배치합니다.
    • 하단: 고정된 네비게이션 바는 Horizontal Layout Group을 사용하여 배치하고, 각 버튼에 적절한 아이콘을 넣습니다.

3) 채팅 방 목록 화면

  • UI 요소:
    • 상단: "채팅" 제목
    • 목록: 여러 채팅 방을 나열
      • Scroll View 및 Vertical Layout Group으로 채팅 방 리스트 구현.
    • 채팅 알림 아이콘: 각 채팅 방 옆에 Image로 작은 알림 아이콘을 추가.
  • 설정 방법:
    • Scroll View를 사용하여 채팅 목록을 만들고, 각 채팅 방 아이템을 Button으로 만들어 클릭 시 해당 채팅방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4) 스토리 창

  • UI 요소:
    • 이미지: 캐릭터 프로필 이미지 (Image)
    • 대화창: 대사 및 선택지 (여러 Text와 Button으로 구성)
    • 하단 선택지: 선택지를 Button으로 구현
  • 설정 방법:
    • 대화창을 Text UI로 구현하고, 선택지를 각각 Button으로 배치합니다. 대화 진행에 따라 버튼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5) 내 정보 및 엘범

  • UI 요소:
    • 목록: 이미지가 포함된 엘범 아이템들 (Scroll View 및 Vertical Layout Group 사용)
    • 상세 정보: 이미지 클릭 시 상세 화면으로 전환
  • 설정 방법:
    • Scroll View와 Vertical Layout Group으로 엘범 아이템을 나열하고, 아이템 클릭 시 상세 화면으로 전환되도록 스크립트로 처리합니다.

6) 스토어 화면

  • UI 요소:
    • 상단: 충전 관련 버튼 (Button)
    • 중앙: 충전 목록 (Text)
    • 버튼: 다양한 옵션(재화 충전, 패스, 무제한 간식 등) 배치
  • 설정 방법:
    • Vertical Layout Group으로 각 버튼과 텍스트를 배치하고, 각 버튼에 상점의 아이템 구매 기능을 추가합니다.

3. 반응형 UI 레이아웃 설정

각 화면의 UI는 모바일 해상도에 맞춰야 하므로, Canvas Scaler를 설정하여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UI가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합니다.

  • Canvas의 Canvas Scaler를 Scale with Screen Size로 설정하고, 레퍼런스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 해상도에 따라 버튼, 이미지 크기를 Anchor를 사용하여 적절하게 배치합니다.

4. 스크립트와의 연동

각 버튼이나 선택지에 따라 동작하는 스크립트를 연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씬으로 이동하거나, 대화가 진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OnLoginButtonClick()
{
    // 로그인 처리 로직
    SceneManager.LoadScene("HomeScene");  // 홈 화면으로 이동
}

 


요약

  1. Canvas를 사용하여 전체 UI를 배치.
  2. Horizontal/Vertical Layout Group, Grid Layout Group, Scroll View 등을 활용해 UI 레이아웃 구성.
  3. 각 화면에 맞는 UI 요소(버튼, 텍스트, 이미지 등)를 설정하고, 스크립트를 통해 기능 구현.
  4. 반응형 UI를 위해 Canvas Scaler를 설정하여 다양한 화면 해상도에 맞게 UI가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구성.

'개인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사를 대입했을때  (1) 2024.09.14
팝업창  (0) 2024.09.14
채팅내에 이미지 삽입  (0) 2024.09.14
세이브 시스템  (0) 2024.09.14
대사 관리  (0) 2024.09.14